[충남협회논단] 서영태 (사)전국지역신문협회충남협의회장

 

코로나19를 겪으며 비대면 등 디지털·그린경제로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신산업 육성을 통한 성장동력 창출이 시대적 요구가 되었다.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준비해야 하는데 충남이 선도적으로 전략을 마련해 앞장서 나아가야 한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이에 충남도가 지난 8월 수립한 ‘충남형 뉴딜’을 통해 ‘한국판 뉴딜’을 선도해 나아가겠다며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한국판 뉴딜과 연계한 충남형 뉴딜은 △충남 수소도시 조성 △지역 에너지산업 전환 지원 △서해선 ‘서해KTX’ 철도망 구축 △국제환경 테마특구 조성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 △부남호 역간척 △금강하구 생태복원 사업 △아산 스마트 그린시티 조성 △충남 그린 바이오 스마트 시티 조성 추진 계획 등이다.

충남형 뉴딜은 디지털·그린 경제로의 전환 가속화 등 코로나19로 인한 변화 대응, 지역경제 활력 회복 도모, 지역 성장동력 창출 등을 위해 85개 과제를 발굴하여 추진 중이다.

이처럼 미래먹거리를 만들기 위한 계획이 진행된다고 하지만 현실은 많이 다르다. 수소차와 전기차 보급이 해마다 늘고 있는 데 반해 서비스센터 등 인프라는 턱없이 부족한 상황에서 관련 정비사 육성도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최근 충남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 의하면 현재 정부에서 한국판 뉴딜 중 그린뉴딜사업의 일환으로 관련 정비사 교육프로그램 사업이 추진되는 있는 상황인데, 미래국은 중앙정부에 의존하는 소극적인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수소차와 전기차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높이고 관련 인프라 구축을 위해 도가 선제적으로 도내 대학들과 협업하여 관련 정비인력 육성에 앞장서야 한다는 것이다.

감사 자료에 따르면 현재 도내 수소차는 402대, 전기차는 3,636대로 약 4천여 대가 보급되어 운행 중인 상황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친환경차로 알려진 수소차와 전기차는 일반 수리시 내연기관 정비 절차와 동일하지만, 배터리 등 전문수리가 요할 경우 전용 서비스센터를 찾아야만 한다.

문제는 운전자들의 불편이 너무 심각한 상황이라는 것이다. 충남도내 배터리 등 전문 수리 전용 서비스센터는 수소차의 경우 전국 40개의 전용 서비스센터가 있으나 충남에는 단 1개소에 불과하고, 전기차의 경우도 15개 시군별 평균 2.4개에 불과하다. 상황이 이렇게 심각하니 수소ㆍ전기차 운전자들의 불편함이 폭증하고 있는 것이다.

결국 소비자를 위한 서비스 인프라 구축에 더욱 분발해야 한다. 뉴딜정책은 디지털 혁신 및 친환경·저탄소 전환, 포용사회로의 도약 등 우리 사회 패러다임의 변화라는 점에서 되돌릴 수는 없기에 소비자들의 불편함을 신속히 개선하면서 나아가야 한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