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가까운 곳에서 편리하게 고용복지서비스 받으세요” 태안고용복지센터 개소!

-이달 1일 태안읍 동백로 336 태광빌딩 2층 ‘태안고용복지센터’ 문 열어-

-취업성공패키지 및 취업지원, 국민취업지원제도 업무-

 

 

태안군에 군민들이 더욱 촘촘한 고용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고용복지센터’가 문을 열었다.

군에 따르면, 지난 1일 태안읍 동백로 336 태광빌딩 2층에 위치한 ‘태안고용복지센터’가 개소식을 열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그동안 태안군민들은 각종 고용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서산에 위치한 고용복지플러스센터를 방문해야 하는 불편을 겪어왔다.

이에, 군은 지난해 고용노동부 ‘고용센터 확대계획’이 발표되자 가세로 태안군수를 비롯한 군 공직자들이 태안군 유치를 위해 적극 노력해 왔으며, 그 결과 전국 고용센터 미설치 지자체 129개소 중 32개소 확대 설치 대상에 포함돼 이날 ‘태안고용복지센터’를 개소하게 됐다.

앞으로 ‘태안고용복지센터’에서는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서비스 일부와 군 일자리센터 업무, 복지서비스가 함께 제공돼, 가세로 군수의 공약사항이기도 한 취업취약계층 취업기회 확대 및 고용 활성화를 위한 일자리종합관리센터 운영이 가능하게 됐다.

군은 이번 ‘태안고용복지센터’ 개소를 통해 군민들에게 ‘구인ㆍ구직자 취업지원’을 비롯, 참여자 특성 진단을 토대로 최장 1년간 단계별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종합 취업지원 프로그램인 ‘취업성공패키지’, 그리고 내년 1월부터는 저소득층 취업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취업지원서비스 및 생계지원을 실시하는 ‘국민취업지원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가세로 군수는 “그동안 각종 고용복지서비스를 받기 위해 서산까지 방문하셔야 했던 군민들의 시간적ㆍ경제적 손실을 이번 ‘태안고용복지센터’ 개소로 해소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저소득 구직자, 청년 신규실업자, 경력단절여성 등 취업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각종 고용복지서비스를 지원하게 되는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조기에 안착하고, 지역 고용안전망 확충 및 촘촘한 고용서비스 인프라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태안군, 지속가능한 농축산업 기반조성 ‘친환경 과학영농서비스’ 제공!

-친환경농업관리실ㆍ친환경축산관리실ㆍ친환경연구실 운영-

-토양검정ㆍ초유은행ㆍ유용미생물 무료제공 등, 농가 설문조사 만족도 95% 호응커-

 

태안군이 지난 2일 군청 브리핑룸에서 농업기술센터 정례브리핑을 갖고, 올해 친환경 과학영농서비스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이와 관련한 내년도 계획을 밝혔다.

군은 친환경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국민적 관심도가 증가하고 안정적인 농축산물 생산 및 지속가능한 농업 기반 확보가 필요해짐에 따라, 친환경 농축산업 발전을 위한 과학영농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우선, 토양환경보전 및 안전농산물 생산기반 구축을 위해 ‘친환경농업관리실’을 운영, 토양검정(4700점) 및 가축 퇴ㆍ액비검정(366점)을 추진하고 작물별 재배정보 및 토양관리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안전축산물 생산을 위해 ‘친환경축산관리실’을 운영, △초유은행(1325L) △가축진단(470건) △축산 유용미생물(2000L)을 공급했으며,

더불어, ‘친환경연구실’에서 농업유용미생물 7종 200톤을 농가에 무료로 제공하고 유용미생물 실증실험 및 품질검증으로 고품질 안전 미생물 생산에 앞장섰다.

이러한 군의 과학영농서비스 지원은 △농업환경개선 △농축산물 생산성향상 △친환경농업실천으로 이어져 고품질 안전 농축산물 생산에 크게 기여했으며, 농가 만족도 설문조사에서도 95%(매우만족 72%, 만족 23%)의 높은 만족도를 보이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군은 앞으로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에 대응한 언택트 과학영농서비스로 ‘무인 토양ㆍ퇴비수거함’, ‘미생물 무인공급’을 추진하고, △대표필지 토양검정 △잔류농약검사 및 중금속 검사 등 농산물 안전분석 지원 확대 △가축분뇨 퇴ㆍ액비 검정 의무화에 따른 부숙도 및 성분검사 등을 적극 지원하는 한편,

농축산물 안전성 확보를 위한 과학영농서비스 확대로 △안전하고 위생적인 고품질 초유 생산을 위한 낙농 거점 농가 육성 △가축 진단서비스 현장 방문 컨설팅으로 지원범위 확대 및 정확도 향상 △미생물 생산ㆍ공급 확대 및 농촌진흥청 특허 균주 배양 △친환경 생활문화 정착 및 확산을 위한 생활 EM 보급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선철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농업ㆍ농촌의 여건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농업 발전 기반을 확보하는 가운데, 안전한 농축산물 생산을 위한 과학영농 기반 구축에 적극 나서겠다”며 “앞으로도 ‘머물고 싶고, 살고 싶은 태안 농어촌’을 만들기 위해 각종 시책 발굴ㆍ추진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농업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현장 농업 행정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영양만점’ 태안산 굴, 김장철 맞아 인기만점!

-본격 채취 시작, 굴 생육 최적의 환경에서 자라 영글고 탱탱해 인기 높아-

 

겨울철 별미로 손꼽히는 굴이 태안에서 본격적으로 수확되며 미식가들을 유혹하고 있다.

군에 따르면, 태안군 이원면 삼동어촌계(어촌계장 이호석)에서는 하루 20여 가구가 굴 양식장 20ha에서 하루 1톤(깐 굴 기준)의 굴을 채취하고 있다.

채취량은 지난해와 비슷하며 도매가는 kg당 1만, 소매 직판가는 1만 5천 원 선으로 비교적 저렴한데다, 굴의 크기는 작지만 맛은 더 좋아 주문량이 밀려들고 있다는 것이 어촌계의 설명이다.

이호석 어촌계장은 “특히 올해는 비가 많이 와서 유기물이 풍부해져 알이 더 영글고 탱탱하다”며 “김장철을 맞아 주문량이 크게 늘 것으로 예상돼 어촌계원들이 매일 작업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태안산 굴은 글리코겐 함량이 많아 소화흡수가 잘되며, 비타민과 미네랄은 물론 칼슘과 인, 철분 등 무기질 등이 풍부해 빈혈과 체력회복에 좋은 강장식품으로 손꼽힌다.

군 관계자는 “태안의 굴 채취는 내년 2~3월까지 계속될 것”이라며 “굴 생육에 최적의 환경을 갖춘 태안에서 자란 굴을 많은 분들이 맛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