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가공지원센터 및 자연학습식물원 준공

 

보령시가 오는 2023년까지 농업기술센터 내에 농업을 주제로 녹색힐링 첨단 타운을 조성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의 첫 결실을 이뤘다.

시는 20일 농업기술센터에서 농산물 가공지원센터와 자연학습식물원 준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농산물가공지원센터는 직접 재배한 농산물을 가공하여 판매하고자 하는 농업인에게 가공설비를 활용한 제품 생산 및 판매 등 창업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건립했다.

이 시설은 충청남도 제3기 지역균형발전사업과 농촌진흥청 농산물 종합가공센터 설치사업에 각각 선정돼 농업기술센터 내 984.7㎡의 면적에 35억 원을 들여 498.2㎡가공제조장과 486.5㎡의 교육장으로 조성됐다.

시는 시설 준공에 따라 내년 2월까지 농산물가공지원센터 운영조례 제정과 운영위원회를 구성해 운영 기반을 마련하고, 과실칩 및 포도주스, 벌꿀스틱 등 농특산물 가공제품을 생산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농업을 테마로 다양한 볼거리와 시민들에게 힐링 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자연학습식물원도 이날 함께 준공했다.

농업기술센터 인근 790㎡의 면적에 15억 원을 들여 인공폭포, 실개천 등 조경시설과 아열대 작목, 원예체험 식물, 자생식물 등 133종의 식물을 식재했다.

이날 준공 후 내년초 개원을 목표로 식물 등을 보완할 계획이며, 개원 이후에는 어린이와 청소년, 시민을 위한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ICT기반 시험포, 농업종합정보지원센터 등을 오는 2023년까지 갖춰나갈 계획이다.

김동일 시장은“농산물가공지원센터를 통해 농업인의 창업활동 지원으로 소득이 증대되고, 자연학습식물원은 아이들과 청소년을 둔 가정에 자연 체험학습 기회를 제공하게 돼 다양한 즐길거리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최대한 빠른 시간 내 시민들에게 개방하여 농업의 가치 증진과 농업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내년 보령머드축제 온라인과 오프라인 결합한 하이브리드형 축제로

- 보령시, 보령축제관광재단 이사회 열고 내년도 축제 기본방향 확정

 

보령시는 20일 머드박물관 회의실에서 김동일 시장과 재단법인 보령축제관광재단 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49차 이사회를 열고 내년에 열릴 제24회 보령머드축제 기본계획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보령축제관광재단에 따르면 오는 2022년 보령해양머드박람회의 전초전이 될 제24회 보령머드축제는 코로나 시대를 맞아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결합한 하이브리드형 축제로 준비한다.

특히, 올해 최초로 시도한 온라인 머드축제를 바탕으로 K-POP 콘서트를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진행하여 공간적 한계를 극복하고, 외국인 참여를 높이기 위한 집콕머드라이브 운영 강화, 온라인 콘텐츠를 활용한 국제공모전도 개최한다.

또한 체험공간의 야간개장, 가족방문객의 만족도를 높일 키즈존 운영을 강화해 체류형 관광객 유치를 확대하고, 머드체험존 업그레이드와 동반그룹별 개별체험 콘텐츠를 도입해 이용자 만족도를 대폭 높인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2022 보령해양머드박람회와 연계해 해양치유 주제를 반영한 머드테라피존을 선보이고, 머드케어·아토피캠프·해변체험도 신설한다.

그리고, 해양근접시설 야경을 활용한 야간 유람선을 신설 운영하고, 로컬푸드를 활용한 부스 운영과 차별화된 축제기념품 개발로 그동안 아쉬운 점으로 제기되어 온 다채로운 먹거리 제공과 캐릭터 상품 개발도 개선한다.

이밖에도 ▲코로나19의 장기화를 대비한 철저한 방역 ▲해상 불꽃쇼 ▲체험프로그램 킬링콘텐츠 도입 ▲글로벌축제 박람회 ▲해외인플루언서 초청 쇼미더 머니 등도 계획하고 있다.

김동일 시장은 “올해 보령머드축제를 사상 첫 온라인으로 개최한 것처럼, 내년 또한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다각적인 시각과 차별화된 시도로 축제의 모토인‘일상탈출’에 걸맞게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24회 머드축제는 내년 7월 23일부터 8월 1일까지 10일간 대천해수욕장을 비롯한 보령시 일원에서 개최되며, 공식행사와 체험행사, 공연행사 등 6개 분야 62개 프로그램으로 마련된다.

 

============================================================================================

 

보령시, 주민주도 도시재생사업 추진 기반 마련

- 제3회 도시재생 소규모 주민공모사업 성과공유회 개최

 

보령시는 지난 19일 저녁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김동일 시장과 보조사업 참여자, 시민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3회 도시재생 소규모 주민공모사업 성과 공유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올해 도시재생 소규모 주민공모사업을 추진한 9개팀의 활동내용과 성과를 공유하여 참여자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로 주민주도의 도시재생사업의 추진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열렸다.

이날 성과공유회에서는 시 관계자의 도시재생사업의 올바른 이해 및 내년도 주민공모사업 추진 방향 안내, 팀별 활동사항 발표, 사진전 및 연주회로 진행됐다.

발표회에서 골목사진방팀은‘보령 원도심, 100년의 기억을 걷다’라는 주제로 원도심에서 사라지는 유무형의 자산을 알리고 세대 간 소통 및 교류를 위해 보령의 옛사진을 통한 과거와 현재를 돌아보고 미래를 설계하는 내용을 담았다.

또한 녹색거리 소통이팀은‘녹색예술거리 문패 우편함 만들기’라는 주제로 우드버닝을 활용한 문패 우편함을 만들어 주택 입구에 설치함으로써 마을의 공동체 활성화와 특색있는 마을거리를 조성했다.

아울러 동네골목 심폐소생술팀은‘동네골목 심폐소생술, 함께하는 수제맥주’란 주제로 전통시장의 특화사업 발굴과 먹거리 활성화를 위해 수제맥주를 중심으로 지역주민이 어울릴수 있는 장을 마련해 나가는 아이템을 제공했다.

특히, 시는 도시재생 소규모 주민공모사업 보조사업자들의 다양한 활동과 인근 뉴딜사업 예정지 주민들의 참여로 주민들이 도시재생 사업의 주체로서의 인식을 높였다.

김동일 시장은 “올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있었음에도 도시재생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준 시민과 관계자들께 고맙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시는 앞으로도 뉴딜사업 대상지와 인근 주민들이 다양한 도시재생 관련 소규모 사업 활동을 적극 장려해 주민 참여를 높이는데 다각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보령시, 평생교육 관계자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보령시는 20일 한화리조트 대천파로스에서 문해교육강사 등 20여 명을 대상으로 평생교육 관계자 역량강화 워크숍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성인문해교육 발전방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전문가 초청을 통한 교육으로 강사들의 직무능력 및 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정구영 MG인재개발원 대표강사로부터‘코칭스킬, 교수법적 측면’, 한민수 아이지엘코칭그룹 대표로부터‘줌(zoom) 활용법’, 심윤섭 유어파트너 대표로부터 ‘스트레스를 넘어 행복으로’란 주제의 특강으로 진행됐다.

김선미 교육체육과장은 “올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성인 문해교육 운영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어르신들의 안부와 학습지도 또한 꼼꼼히 살펴주셔서 어르신들이 배움에 대한 열망이 식지 않도록 노력해 주셔서 고맙다”며, “시는 앞으로도 평생교육 관계자들의 역량을 강화해 교육 대상의 눈높이에 걸맞은 평생교육을 추진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보령시는 지난 2012년부터 일반 성인문해교실, 초등 및 중학학력 인정 과정 등 257개소에서 2542명이 교육을 받았고, 이중 63%인 1597명의 수료자를 배출해왔다.

또한 올해는 찾아가는 배움교실 40개소, 초등학력 및 중학학력 각각 1개소 등 모두 42개소에서 490명의 어르신들이 과제부여 후 전화로 학습하는 비대면 수업으로 운영해오고 있다.

 

============================================================================================

 

보령시, 자동심장충격기 의무시설 대상 응급처치교육 실시

 

보령시는 20일 보령문화의 전당에서 공공기관 및 다중이용시설 관리자 100여 명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및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공공보건기관, 공동주택, 다중이용시설에 설치된 자동심장충격기 의무 설치기관 관리책임자를 대상으로 응급환자 발생 시 즉각적인 현장대응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김민정 단국대학교 응급의학과 교수로부터 심폐소생물 및 자동심장충격기 적용과 관리방법, 기도폐쇄 환자 응급처치 등을 실전과 똑같은 상황을 가정하여 마테킹을 이용한 실습으로 진행헀다.

박승필 보건소장은 “앞으로도 법정 의무시설 뿐만 아니라 다중이 이용하는 시설에 대해서도 자동심장충격기 설치가 보편화될수 있도록 노력하고, 지속적인 올바른 심폐소생술 사용 교육을 실시해 소중한 생명을 보호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역 내 등록설치 된 자동심장충격기 186대를 대상으로 지난 8월부터 사용 가능여부 점검과유지보수를 완료해 응급상황 시 활용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