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은 ‘2020년도 지역산업진흥 유공 포상’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한 지역산업진흥 유공 포상은 지역산업 진흥과 경쟁력 향상을 통해 국가 균형발전에 기여한 개인 또는 단체를 발굴, 포상하고 있으며, 홍성군은 시군 우수사례 분야에서 충남에서 유일하게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군에 따르면 이번 수상은 “홍성군유기농업특구 지정을 통해 홍성군 친환경농업을 지역 특화산업으로 육성하였으며, 지속가능한 지역산업 진흥 및 지역균형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홍성군은 홍동면 문당리 지역을 중심으로 1958년에 설립된 풀무학교 졸업생들을 중심으로 일본 유기농업단체와의 교류를 통해 1970년대 후반부터 유기농업을 시작했으며, 1994년 전국에서 최초로 오리농법을 통한 유기농업이 시작되는 등 대한민국의 명실상부한 유기농업 메카로 발전하여 왔다.

특히 2014년 홍성유기농업특구 지정을 통하여 친환경농업정책을 적극 추진하며 지역 유기농산물 산업의 고도화 및 지역산업과의 동반성장에 큰 기여를 했으며, 친환경농업의 생산, 유통, 가공현황 분석을 통해 친환경농업 육성계획을 수립하고, 생산·가공·유통·소비·재활용 단계가 선순환 되는 구조로 지역식량체계를 재편하여 지역주민에게 안정적인 먹거리를 제공함과 동시에, 국가적으로는 친환경농업 1번지의 위상을 이어나가는 발판을 마련했다.

홍성군은 유기농업특구지정을 통해 총 579만8천315㎡의 면적에서 8년간(2014~2021) 생산유발효과 1,100억 원, 고용유발효과 520여 명 등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창출할 계획이며, 2019~2021년 까지 3년 동안 총 182억원을 투자하는 지역발전투자협약 사업을 통해 유기농업 생산자와 학교급식지원센터, 유기농산물 가공, 사회적농업, 마을교육공동체 등을 한 데 묶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여 지역의 발전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석환 군수는 “이번에 홍성군이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은 친환경농업 1번지의 위상을 이어가고자 홍성군민 모두가 노력한 결실”이라며 “친환경농업의 메카로서 친환경농업을 지속가능한 농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주)메트로패밀리·도서출판행복에너지, 홍성군에 도서 기증!

도서 800여권 기증으로 군민 정서함양에 기여!! 감사의 뜻으로 감사패 전달

 

홍성군은 10일 도서 기증을 통해 군민 정서함양 및 문화예술 저변 확대에 기여한 유공자를 방문해 감사패를 전달하며 고마운 뜻을 전했다.

㈜메트로패밀리 가갑손 대표는 저서 ‘당신을 만나 참 좋았다’ 100권을, 도서출판 행복에너지 권선복 대표는 저서 ‘행복에너지’를 포함하여 인문·교양 도서 700여권을 홍성군에 기증했다.

가갑손 대표는 “사회공헌활동에 관심이 많았으며, 특히 직접 지은 도서를 고향 홍성에 기증하여 서면으로나마 고향 선·후배께 인사드리는 기분이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권선복 대표는 “도서기증으로 홍성 군민의 행복한 삶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책을 통해 사람과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홍성군 관계자는 “소중한 양서를 기증해주신 가갑손, 권선복 대표님께 거듭 감사드리며, 기증된 도서는 군민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도서관에 비치하여 독서를 통한 행복증진으로 군 전체에 긍정 에너지가 가득하길 희망하며 소중하게 쓰겠다.”라고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

 

홍성군, 산불신고도우미 운영으로 산불사각지대 해소 총력

 

홍성군이 산불신고도우미를 운영하며 현장 밀착형 산불 감시활동을 강화해 산불 없는 홍성군 만들기에 총력을 기울인다.

9일 군은 김석환 홍성군수와 이종배 홍성우체국장이 참석한 가운데 산불신고 도우미인 우편집배원의 산불신고 의욕 고취와 주민 홍보 협조를 위해 홍성우체국 소속 집배원 57명에게 겨울철 대비 방한용품을 전달했다.

홍성군 관계자는 “산불감시도우미의 산불예방 홍보활동을 확대하여 산불취약 사각지대 관리로 산불발생을 최소화”하고 “가을철 산불방지 업무추진을 통하여 산불발생 ZERO화 달성을 위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산불신고 도우미는 우편배달 본연의 업무를 추진하며 마을 구석구석 산불발생 위험이 높은 산림 인접지와 산불취약지역에 대한 산불감시 활동을 하며 산불 제로화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

 

홍주청소년선도회, 홍성사랑장학회 장학금 기탁

 

청소년 미래인재 육성을 위해 힘써온 홍주청소년선도회가 10일 장학금 200만원을 (재)홍성사랑장학회(이사장 김석환)에 기탁했다.

오용학 홍주청소년선도회 대표는 “예로부터 홍성은 걸출한 역사인물들을 배출해 온 고장”이라며 “우리 지역 청소년들이 지역사회 더 나아가 세계의 미래를 이끄는 인재로 성장하기를 소망하며 작은 정성을 보탠다.”고 밝혔다.

김석환 이사장(홍성군수)은 “홍성군 학생들의 밝은 미래를 위한 일에 동참해주셔서 감사드린다.”며 “홍주청소년선도회의 뜻을 깊게 새기고 기탁해주신 장학금은 필요한 곳에 소중히 사용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홍주청소년선도회는 1994년 ‘홍성경찰서 청소년선도위원회’로 창립하여 지역청소년을 위한 활동을 해오고 있으며 2019년 현 명칭으로 재창립하여 지역사랑 실천에 더욱 매진하고 있다.

 

============================================================================================

 

홍동면, 지역문제 스스로 해결! 소형농기계 출장수리 실시

홍동면 주민자치회(회장 주정모)가 소형농기계수리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면에 따르면 이번 수리사업은 전문 수리기사와 주민자치회 위원들이 홍동면 33개 마을을 순회 방문하여 고장수리 및 소모성 부품 교체를 하는 사업으로 2018년·2019년 홍동주민원탁회의에서 도출된 이후 “충청남도 주민참여 혁신모델 공모사업”에 선정돼 지난 11월 9일부터 실시하게 된 것.

이번 수리사업은 홍동면 내 농기계수리시설이 없어 불편함을 겪고 있는 지역주민들의 고충을 지역주민이 직접 해결하며 지역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하는 주민자치의 현장이 됐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더하고 있다.

또한 농민들을 위한 소형농기계 수리뿐만 아니라 자전거, 사륜 바이크 수리도 함께 진행하여 다양한 계층의 주민들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김종희 홍동면장은 “소형농기계 수리를 통해 주민들이 생업에 더욱 매진할 수 있게 됐다”라며 주민자치회에 감사를 표했고, “앞으로도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장곡면, 오서산 산불예방 캠페인 및 환경정화 활동 실시

 

장곡면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고진배)와 여성의용소방대원(대장 김민자)은 10일 본격 가을철을 맞아 오서산을 찾는 등산객들과 주민들을 대상으로 산불예방 캠페인 및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

이항재 장곡면장은 "청명하고 맑은 날씨에 주민자치위원과 여성의용소방대원등이 함께 모여 우리고장의 깨끗한 이미지를 심어주고 산불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라며 “가을철 산불예방기간동안 산불감시활동과 예방활동을 적극 수행하여 산불로부터 안전한 우리 지역이 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프로그램은 2020년 주민세활용 동네자치 보조 사업의 일환으로 주민세활용 동네자치사업은 주민주도의 사회·지역문제 해결 및 주민 복지 개선 기여를 목적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