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가세로 군수 해양치유산업 활성화 추진계획 브리핑-

-2023년까지 총사업비 340억 원 들여 남면 달산포 일원 ‘태안 해양치유센터’ 건립예정-

-각종 행정절차 완료 후 기본계획 수립 및 공원계획변경 용역ㆍ건축설계 공모 진행 중-

 

“태안의 희소가치 높고 우수한 해양치유자원을 적극 활용해 태안만의 특화된 해양치유 프로그램개발로 ‘국내 최고의 해양치유산업 도시 태안’을 만들어가겠습니다”

가세로 태안군수가 지난 6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태안 해양치유산업 활성화 추진계획 브리핑’에서 ‘태안 해양치유센터’의 추진현황 및 계획, 이와 연계된 ‘해양치유산업 활성화 추진방안’을 밝혔다.

우선, 가 군수는 해양치유산업의 추진 배경으로 태안은 연간 1천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서해안 최고의 명품 휴양 관광 도시’이나, 단순 여행과 먹거리 중심의 관광에 치우쳐 있어 지역 경제 파급효과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효과가 정체돼 있으며,

이와 함께,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인구와 초고령 사회를 맞이한 상황 속에서 지역 관광 사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태안의 장점인 해양치유자원을 활용한 ‘해양치유산업’을 태안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삼아 적극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2023년까지 총 사업비 340억 원이 투입돼 남면 달산포 일원에 건립 예정인 ‘태안 해양치유센터’ 추진상황에 대해 자세히 밝혔다.

‘태안 해양치유센터’는 올해 1월 ‘해양치유자원의 관리 및 활용에 관한 법률’이 통과돼 해양치유센터 건립의 법적근거가 확보된 상황으로, 군은 △공공건축 사전검토 △건축기획 심의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 등의 각종 행정절차를 완료했으며, 현재 기본계획 수립 및 공원계획변경 용역, 건축설계 공모를 진행하고 내년 하반기에 공사가 착수될 수 있도록 착실히 준비 중이다.

더불어, 해양치유산업 활성화를 위해 한국해양과학기술원과 ‘해양치유자원(피트ㆍ갯벌)조사 연구용역’을 진행한 결과, 태안의 피트 및 갯벌이 중금속 농도 안정성 기준 만족 등 다양한 기준에서 자원 개발에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는 등 태안 치유자원의 우수성 및 안정성이 확보됐으며,

이를 토대로 한 해양치유자원의 사업화와 2023년 해양치유센터 개소에 대비한 태안만의 특화된 해양치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시범운영해 과학적 데이트를 축적하는 등 성공적인 치유센터 운영을 위한 ‘해양치유산업 활성화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이어, 가 군수는 앞으로의 추진계획에 대해 건축설계를 완료 후 이미 확보된 내년도 정부예산 20억 원으로 빠른 시일 내에 공사를 착공하고, 국내외 분야별(의학ㆍ보건ㆍ건축ㆍ관광) 전문가 15명으로 구성된 ‘해양치유자문단’을 적극 운영해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해양치유자원 효능 신뢰도 구축을 위한 의학적 효과검증을 위해 의료시설 등 전문기관과의 업무협약을 추진할 계획이며, 공동연구 수행 및 활발한 교류활동을 통해 해양치유 과학화 및 노하우를 축적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태안만의 특화된 해양치유모델을 구축하는 한편, 해양ㆍ산림ㆍ농업ㆍ관광이 결합된 ‘융복합 치유산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가세로 태안군수는 “태안 해양치유센터가 조성되면 649억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4천여 명의 일자리 창출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해양치유산업이 앞으로 태안 미래 백년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태안이 해양치유산업의 1번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군 역량을 총집중해 원활한 사업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브리핑에는 심장학ㆍ휴양의학 전문가인 이성재 고려대학교 특임교수가 함께 참석해 해양치유산업에 대한 부연설명을 했으며 앞으로 태안군 해양치유산업 발전을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

 

태안군, 동학농민혁명 제126주년 기념 추계학술대회 개최!

-지난 6일 태안문화원에서 전국규모 학술대회 개최

-태안지역 동학농민혁명의 역사적 의의와 가치 재조명-

 

태안군이 동학농민혁명 제126주년을 맞아 태안 동학농민혁명의 역사적 의의와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해 ‘전국 규모의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군에 따르면, 지난 6일 태안문화원에서 태안군 주최하고 동학학회가 주관하며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ㆍ태안문화원ㆍ태안동학농민혁명유족회ㆍ동학학회후원회ㆍ태안동학농민혁명기념사업회 등이 후원한 ‘2020 동학농민혁명 제126주년 기념학술대회’가 열렸다.

이번 학술대회는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태안 지역의 동학농민혁명의 참여과정과 활동 그리고 참여자의 인물 분석 등을 통해 태안의 역사적 위상을 재조명하고 태안 지역 동학농민혁명 기념사업의 활성화 계기를 마련하고자 추진됐다.

이날 학술대회는 이해준 공주대 사학과 명예교수의 ‘충청도 내포(태안) 지역 동학농민혁명의 전개과정과 역사적 성격’을 주제로 한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태안지역의 동학포덕과 조직화 그리고 동학농민혁명(임형진 경희대 교수) △동학농민혁명 희생자와 홍주 의사총 관계 연구(성주현 숭실대 교수) △묵암 이종일과 동학, 천도교, 그리고 3.1독립만세운동의 연속성(안외순 한서대 교수)을 비롯해,

△태안 동학농민혁명사의 문화 콘텐츠 활용을 위한 기초연구(채길순 명지전문대 교수) △1960년대 이후 태안지역 동학농민혁명 기념(선양)사업 분석과 현대적 의의(문영식 태안동학농민혁명유족회 회장) 등의 주제발표가 진행됐다.

군은 이번 학술대회가 태안 지역 동학농민혁명 유적지 현황 파악과 활용방안 등을 모색하는 등 태안 동학농민혁명의 역사적 의의와 가치를 재조명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학학회 최민자 회장은 “이번 학술대회가 1894년 내포지역에서 치열하게 전개된 태안 동학농민혁명의 역사적 의의와 가치를 21세기 글로컬 시대의 시각으로 재조명하고 태안지역 문화의 세계화와 진취적인 정체성 확립, 그리고 문화적 역량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가세로 태안군수는 “동학농민혁명 정신을 계승ㆍ발전하기 위해 역사적 현장인 백화산 ’교장바위’ 아래 내년 7월 개관을 목표로 ‘동학농민혁명기념관’을 건립하고 있다”며 “동학농민혁명기념관이 전시ㆍ교육ㆍ체험학습ㆍ답사가 결합된 ‘동학농민혁명 교육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태안군, ‘2020년 마을대학-마을자치과정’ 수료식 성료

 

지난 6일 태안군교육문화센터에서 가세로 군수를 비롯한 군 관계자, 수강생 등이 모인 가운데 ‘2020년 태안군 마을대학 수료식’이 개최됐다.

이번 ‘2020년 태안군 마을대학-마을자치과정’은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 기반 조성을 위해 마을리더 및 주민자치위원 등에게 반드시 필요한 교육으로, 농어촌을 둘러싼 정책 환경 변화에 따른 ‘주민참여형 정책사업’, ‘주민자치의 이해’, ‘민주적 마을회의와 마을총회 진행 절차 및 진행기법’ 등에 대한 교육으로 진행됐다.

이날 수료식에는 교육 전 과정의 80% 이상을 참석한 수강생 40명이 수료증을 받았으며, 앞으로 농어촌마을개발사업 등 정부공모사업 신청 시 가점을 받게 된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농어촌마을 주민들이 주도적으로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고, 마을사업 전문가(리더)를 양성하기 위해 ‘태안군 마을대학’ 사업을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반도신협, 태안군 태안읍에 ‘사랑의 이불’ 기탁!

 

‘반도신협(이사장 이영철)’이 지난 5일 태안읍행정복지센터에서 기탁식을 갖고 관내 저소득계층을 위해 써달라며 이불 22채(200만 원 상당)를 전달했다.

이영철 이사장 “어려운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고 싶어 기탁을 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지역 사회를 위해 지속적인 나눔과 봉사를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

 

태안군 새마을 청년포럼(Y-SMU), 어려운 이웃 위한 ‘사랑의 집수리’ 봉사

 

태안군 새마을 청년포럼(Y-SMU)이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랑의 집 고쳐주기’ 봉사활동을 펼쳐 지역사회를 훈훈하게 하고 있다.

군에 따르면, 지난 5일 태안군 새마을 청년포럼(회장 명설아)과 새마을지도자 소원면 남ㆍ녀협의회(회장 이성철ㆍ김정민) 회원 30여 명이 소원면의 한 기초수급 중증장애인 가구를 찾아 도배ㆍ싱크대ㆍ장판교체 및 집 내부 청소 등을 실시하며 구슬땀을 흘렸다.

봉사활동에 참가한 명설아 회장은 “거동이 불편한 이웃분이 조금이라도 나은 환경에서 지내실 수 있게 된 것 같아 마음이 뿌듯하다”며 “앞으로도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꾸준히 봉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남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